번역 소설 - 연재/탑의 마도사

<17화> 탑의 마도사

NioN 2022. 5. 13. 12:31

제 17 화 스쿨 카스트


학원에 입학하고 한달.

린과 테오는 변함 없이 시험과 과제에 쫓기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지만, 그런데도 상당히 익숙해져서 어느 정도 여유로워졌다.


"오늘은 물질 생성 마법의 수업이야. 과제 끝냈냐?" 테오가 학원의 책을 펼치고 걸으면서, 린에게 말을 건넨다.

"나머지 마지막 마무리뿐이야. 쉬는 시간 사이에 끝날텐데"

"그럼, 교실에서도 할 수 있잖아. 빨리 가서 자리 잡아두자고"

"응"


아직 수업이 시작하기에는 이르지만, 두 사람은 교실에 향하기로 했다.


"어라? 테오잖아. 오늘은 빠르네"

"아, 테오. 안녕"


길 내내 엇갈리는 학생들이 테오에게 말을 걸어온다.

그들은 모두 같은 수업을 받고 있는 초등 클래스의 마도사들이었다.


"그래, 나중에 봐"


테오는 적당히 대답을 하고 빠르게 걷는다.
린은 최대한 눈에 띄지 않도록 하고 테오의 뒤를 따라간다.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고 한 달이 지났지만, 린에는 아직도 테오 이외의 친구가 없었다.

고향에 동 세대가 별로 없었던 린은 학원이라는 것을 탑 안에서 처음으로 체험했다.

수업은 자유롭게 자리에 앉기 위해 사이가 좋은 아이끼리 앉게 된다.

각각의 그룹은 신분이나 출신국, 성별에 의해서 노골적으로 그룹 분류되어 있으며 폐쇄적이었다.

입학식에서 많은 아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있는 것을 보고 모두와 친구가 될 수 있다니, 라고 기대하고 있던 린은 조금 실망했다.

어디의 수업에 나가도 노예 계급 출신의 사람이 없어서 자연스레 린은 테오에게 달라붙는 일이 되었다.

테오는 곧바로 누구로부터도 경의를 받는 존재가 되었다.

리더라는 느낌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의 자신에 찬 태도, 기지가 풍부한 말투, 그러면서도 타인을 접근시키지 않는 일종의 고상함은 누구를 사로잡았다.

별로 특징이 없는 린은 자연스럽게 『왠지 테오와 함께 있는 수수한 놈』 『언제나 테오의 뒤에 붙어있는 녀석』 라는 취급이 된다.




린과 테오는 교실에 사람이 적은 것을 기대하고 빨리 들었지만, 들어간 뒤로 자신들의 선택을 후회했다.

문을 지난 곳에서 안에서 날카로운 여자의 목소리가 들려 왔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 소리는 두 명이 가능한 만나고 싶지 않은 인물이다.


"너 테오 좋아해? 그만둬 저런 평민 따위는. 넌 귀여우니까 귀족과 결혼하지 그래"

"칫. 또 그 녀석인가"


테오가 분하다는 듯이 혀를 찼다.

린도 마음이 무거워졌다.

목소리 쪽을 향하자 아니나 다를까 유벤이 있었다.

그녀도 이쪽을 알아채고 말을 걸어 온다.


"어머, 테오잖아. 변함없이 더러운 낯짝을 하고 있네. 뭔가 뚱한 일이라도 있었어?"

"이런 녀석들한테는 말할 의무도 없고, 그렇다고 그럴만한 일도 없었어"


두명의 대화에 유벤의 그룹의 여자애가 모두 이쪽을 향한다.

그녀들은 모두 조금 화려했다. 린은 그녀들에게 호기심의 시선을 보내는 것만으로 긴장하고 만다.


"어머, 그래. 그럼 당신은 평소부터 그런 뚱한 얼굴을 하고 있다는 거지. 하하하"


그렇게 말하고 유벤은 바로 또 그녀의 그룹의 쪽을 향했고 만다. 그녀들의 그룹은 킥킥 웃으면서 이쪽의 쪽을 흠칫흠칫 곁눈질로 보고 온다.


"칫, 뭐야 저 녀석들은"


테오이 초조한 어조로 중얼거린다.


"가자 테오. 수업 준비해야지. 저기 자리 비었어"


린은 테오를 재촉하고 비어있는 자리에 앉는다.

린은 가급적 유벤에서 떨어진 자리를 선택했지만 그래도 그녀의 높은 목소리는 잘 울렸다.


"결혼한다면 귀족이야. 그것도 외국의 귀족. 토리아리아어권의 남자는 그다지 멋지지 않고. 캬하하하"


그녀는 테오와 린도 포함한 토리아리아어권의 소년들에게도 들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걱정하지마 린. 저런 녀석의 말 따위는 무시하는게 좋아"


그렇게 말하면서도 린은 테오가 긴장하고 있는 것을 알았다. 테오는 팔짱을 끼고 다리를 꼬고, 불평하면서 어려운 얼굴을 하고 있다.

그것은 그가 초조해하고 있을 때의 버릇이었다.

린이 테오의 짜증을 느끼면서 시험의 준비를 하고 있자, 교실에 귀족 계급 중에서도 한층 더 옷차림이 좋은 고상한 분위기를 하던 남학생의 그룹이 들어온다.

그 중의 한 사람, 검은 앞머리를 제대로 다듬고 싶은가에도 도련님이라는 느낌의 학생을 보면 유벤은 갑자기 입을 다물고, 휙 옷차림을 정돈했다.

그가 자리에 도착하자마자, 유벤은 일직선으로 그의 곁에 가서 말을 건넨다.


"안녕. 테림. 시원한 얼굴을 하고 있네. 그 모습이라면 과제는 벌써 끝났겠지? 어렵지 않았어?"


유벤은 테오에게 대한 태도와는 달리 간드러진 목소리와 테림에 말을 걸었다.


"여어, 유벤. 그 모습을 보니 너는 과제에 고생한 것 같네"

"그래. 『유와 무의 경계선』 의 부분이 어렵고. 아직 제대로 이해못했으니까"

"아아, 그 부분은 말이야…"


두 사람은 곧 부드러운 분위기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테림은 아린토국 출신의 고귀한 신분의 자제다.

린이나 테오, 유벤에게 외국 귀족에 해당한다.

유벤은 그녀가 말하는 대로 외국의 귀족 계급의 자제 앞에서는 평민 계급을 노골적으로 차갑게 날이선 소리는 소리를 죽이고, 날아오고 있었다

그녀는 항상 이 상태였다. 교실에 누가 있냐에 따라서, 혹은 눈 앞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태도를 바꾸고 있었다.

그 모습을 보고, 테오는 더욱 더 짜증을 키웠다. 린도 유벤이 같은 교실 내에 있을 때는 내심, 온화하게는 되지 않았다.

그녀가 같은 공간에 있으면 마음이 진정이 되는 것은, 그녀의 목소리가 귓가에 손댄다고 하는 것도 있고, 평민 계급에 대해서 껄끄럽다 라는 것도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부차적인 원인에 지나지 않는다.

가장 큰 문제는 유벤의 외모였다.

유벤은 귀여웠다.

어쨌든 귀여웠다.

초등 클래스의 여자 마도사들 사이에서 1, 2위를 다투는 귀여움이었다.

그 작은 얼굴과 백금 색의 머리카락, 때때로 보여주는 심술궃은 표정도 포함해서 전부 사랑스러웠다.

이것에서 추악한 여자 아이라면 거기까지 신경쓰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유벤 같은 귀여운 여자로부터의 평가를 신경쓰지 않고 있을 수 있는 남자 같은 건 존재하는 것일까.

린은 그녀가 테림의 앞에서 보이는 달콤한 웃는 얼굴이 시야에 들어 올 때마다 마음이 술렁거렸다.

하지만 마음의 웅성거림을 없애는 방법이 없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녀는 린과는 다른 세계의 주민인 것이니까.




탑이 귀족 계급의 사교의 장으로서의 측면이 있는 것을 린이 알던 것은, 학원에 오고 나서 바로 직후였다.

어느 때 테오가 이야기해 주었던 것이다.


"이 탑은 귀족들이 연고를 연결하는 장소이기도 하지. 특히 외국 귀족과 연결이 필요한 귀족에게는 말이지. 나참. 결혼활동 따위를 여기서 하려하다니"


실제로 처음부터 혼인 목적으로 두 부모가 합의해 원래부터 탑의 학원에서 처음으로 만났던 것처럼 가장하는 것도 있고, 혹은 뭔가의 실수로 부모의 뜻에 부합하지 않은 형태로 아이들이 연결되어 버리는 것도, 이 또한 실수의 결과, 전쟁 일보 직전까지 발전하는 사태가 된 적도 있다고 한다.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면 학원에는 그런 이야기가 데굴데굴 뒹굴고 있었다.

귀족의 자제들에게 붙어 있는 스승은 그러한 일을 막기 위한 존재이기도 하다.

그들은 마도사로서의 스승이기도 해서, 보좌 역할도 있는 것이다.

이 도록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상급 귀족의 신변이지만, 오히려 상급 귀족과 관계를 가지려고 아이를 학원에 섞여, 부모끼리 실수를 일으키자라는 놈들이 끊이지 않았다.

유벤도 그 중 한명이라는 것이었다.

그렇다고는 해도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른의 사정을 그들 나름대로 짐작하고 있으며, 무모한 행동은 일으키지 않도록 하고 있었다.

특히 귀족계급의 자제는 부모에게 들은건지, 자신의 입장을 분별하고 있으며, 실수를 일으키지 않게 유의하고 있었다.

린은 이 이야기를 듣고 나서 곧바로 교실 안에 일종의 불문율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즉 귀족 계급은 귀족 계급에서, 평민 계급은 평민 계급에서 굳고 의도적으로 신분이 다른 사람끼리 엮이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는 것이다.

수업의 필요상, 다른 계급끼리 공동으로 작업하는 경우에 따라서는 사이좋게 되는 일도 있었지만, 그 모습은 어딘가 쌀쌀하게, 서로에게 너무 관여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있었다.

하급 귀족인 유벤은 이 같은 교실에 있어 계급간의 벽을 상징하는 존재였다.

하급 귀족이라는 신분에서 평민 계급 모두 상급 귀족과도 차별없이 사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그러한 애매함을 허락하지 않았다.

상급 귀족과 맺어지고 싶어하고 있는 그녀는, 평민 계급의 아이가 스스럼없이 말을 걸려고 한다면 무시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매서운 말을 퍼붓는 한편, 귀족계급에게는 노골적으로 기특한 태도를 취했다.

그녀는 평민 계급 전용의 태도와 귀족 계급전용의 태도를 능숙하게 구사했으며, 교실의 안에 있는 사람에게 무슨 일이 생겨도 자신의 신분을 생각나게 했다.




린은 유벤과 친근하게 이야기하는 테림을 반 선망의 눈빛으로, 반은 연민의 눈빛으로 바라보았다.

왜냐하면 유벤에게는 테림조차 본명이 아니었다.

그녀는 현재, 크루가・ 미트란은 학교에서 5년째 마도사에 집착이 있었다.

크루가는 스피루나국의 상급 귀족 미트란가의 차남이다.

고귀한 집안일뿐만 아니라 마도사로서의 재능도 더할 나위 없고, 탑의 장래를 담당하는 존재로서 기대되고 있다고 한다.

그의 마도 경기와 학업에 있어서 훌륭한 성적으로 소문은 그다지 교우 관계의 넓지 않은 린에게도 아는 바였다.

린은 한 번씩 학내에서 발행되고 있는 신문으로 그의 얼굴 사진을 본 적이 있다.

시커먼 검은 눈동자와 눈가까지 걸린 긴 흑발로 조금 그림자가 있지만, 그것이 또 시원한 인상을 주고 있고, 이거라면 여자에게도 인기있겠네, 하고 린은 생각했다.


"크루가 님과 친해지고 싶어요" 유벤은 테림이 없는 곳으로 일이 있을 때마다 그렇게 공언하고 있었다.

"크루가 님께 비행 마법에 대해서 지도 받고 싶어. 그는 비행 마법의 명수니까. 숙달하기 위해서는 그에게 배우는 것이 제일이야. 아- 아, 어떻게든 크루가 님에 비행 마법을 하나하나 자세히 가르침 받을 방법은 없을까. 어디까지나 후학을 위해서 말이지"


그녀의 소망이 말꼬리, 당연히 아닌 것은 누구의 눈에도 분명했다.

라고는 하나 그녀의 소망은 결코 있을 수 없는 것도 아니었다.

평민이 귀족과 결혼한다고 하면 모르지만, 하급 귀족이 상급 귀족과 결혼한다는 것은 그렇게까지 허들이 높은 것이 아니다.

학교 5 년째인 크루가는 현재, 90 계층에서 치러지는 수업에 주로 참가하고 있다.

그녀와 크루가를 막는 것은 수강할 수 있는 수업의 차이 뿐이다.




린이 유벤과 사는 세계가 다르다고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것은 학원의 출구에서의 일이었다.

학원의 계단을 내린 출구에는 2개의 엘리베이터가 있다.

하나는 90 계층, 즉 알프루도의 일대로 연결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또 하나는 10 계층, 즉 공장 지대인 렌릴로 이어지는 내리막 엘리베이터다.

유벤은 경사의 엘리베이터를 타고, 린은 내리막의 엘레베이터에 탄다.

린은 귀족 계급의 아이들이 치장하고 경사의 엘리베이터에 탑승할 곳을 많이 봤다.

듣는 바에 의하면 그들은 방과후, 다과회라는 귀족 파티에 나올 것 같다.

어느 날, 린은 자주 함께 공장이 아르바이트에 가는 클래스메이트에게 물어 보았다.


"저기. 귀족의 다도회라는거 말이야. 역시 즐거운 곳일까"

"귀족들이 차를 마시며 이야기하고 있을 뿐이야. 딱히 못가도 아무 문제 없어"


그렇게 말하면서도 그의 얼굴에는 질투와 선망의 마음이 배어 나오고 있었다.

사실은 나도 가고 싶어서 어쩔 수가 없는 듯했다.


린은 그녀의 모습을 볼 때마다, 혹은 그녀의 목소리를 들을 때마다 마음이 술렁였지만, 그것을 어떻게 할 수도 없다.

그녀의 모습은 눈에 띄기 때문에, 찾으면 금방 찾을 수 있었다.

그녀는 언제나 백금 색의 머리카락을 기품 있는 머리 장식으로 고정시키고, 학원의 심홍의 로브를 입고, 스틱형의 지팡이를 짚고 걷고 있었다.

그 모습은 그야말로 도시적이고 화려했다.

교실안이든 복도이든 그녀의 목소리가 들리면 그만 유벤의 모습을 찾는다.

유벤이 발견되면 그녀의 모습을 찾고 있는 자신을 깨닫고 진저리가 났다.

유벤의 모습이 발견되지 않고 기분탓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것은 그것으로 실망했다.




귀족계급에게만 있는 유벤이였지만, 그녀가 스스로 말을 거는 평민 계급이 한명 있었다.

테오이다.

그녀는 테오에게 대해서는, 평민 계급임에도 불구하고, 무슨 의식처럼 사사건건 시비걸고 있었다.

라고는 해도, 그것은 도발적인 의미 쪽이 강하여 친애의 표현이라고는 말하기 어려웠다.

그리고 그의 옆에 있는 린에 대해서는 역시 조금도 걸리지 않는 것 같았다.

린은 그녀의 존재 때문에 웅성거리는 마음을 술렁거리는 그대로 맡길 수밖에 없었다.

노예 계급 출신의 린이 무리하게 말을 걸고 유벤에게 상대가 될 줄은 알지 못했다.

그러나 린이 그녀에게 말을 건넬 수 있는 기회는 생각지도 않는 형태에서 오게 된다.




다음, 제18 화 「잡힌 손」

'번역 소설 - 연재 > 탑의 마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화> 탑의 마도사  (0) 2022.06.02
<18화> 탑의 마도사  (0) 2022.05.19
<16화> 탑의 마도사  (0) 2022.05.11
<15화> 탑의 마도사  (0) 2022.05.11
<14화> 탑의 마도사  (0)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