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소설 - 중단/소재채취가의 이세계 여행기

[7부] 소재채취가의 이세계 여행기

NioN 2019. 6. 27. 07:41

제 7장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인다



왕도 체재 5일째.
쿠밀씨일가가 자택 요양중, 나와 클레이는 왕도의 여인숙 사정을 리서치 하기로 했다.
다른 여인숙도 규피정과 같은 분위기인 것일까 하고 생각했지만도.


「……뭐야 이거」

「……이것이 이 숙소의 명물이다」

「……깜짝 놀랄만큼 맛이 없는데?」


소맥분을 반죽해 입상에 말아 졸인 것 뿐의 요리를 클레이와 쿡쿡 찔러, 한입 먹은 것 뿐으로 다음에 먹을 것에 관심이 없어지게. 겉모습은 오트밀로 맛좋은 것 같은데, 먹으면 전혀 맛이 나지 않는다. 아주 조금 밀크의 맛만이 한다.

여기는 왕도에서도 유명하다는 2번가의 여인숙. 모험자라도 랭크 C로부터 묵는 것이 허락되고 있는, 일박 5, 000 레이브도 하는 초고급숙소.
평판이라는 숙소의 명물이라는 것이, 이 맛 없는 질척질척 한 음식. 이것을 모두 줄서고서라도 먹는다는 것이니까, 왕도로 보내는 사람들이라는 것은 상당히 담백한 맛을 좋아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혀의 감각이 마비되고 있는 것인가.

어쨌든, 이것이 맛있다고 생각되지 않았다. 그런데도 떠들썩한 식당에서는, 맛있는 맛있다고 말하면서 먹고 있는 손님들.
나야말로 이베르 중독에 걸렸는지와 초조해 했다. 그렇지만, 이것이 맛있다니, 정말로 믿을 수 없어서.


「모험가님! 어떠하십니까? 당숙의 명물 요리는! 응후후후훗」


숙소의 지배인이 뒤룩뒤룩한 배를 흔들면서 말을 걸어 왔다.
나와 클레이는 리서치를 위해서, 『황금 천마』에 일박해 보기로 한 것이다. 길드에서 권유받은 숙소다.
왕도의 2번가라는, 하층 지구에서는 고급 주택가에 가까운 입지.


「아아 네, 처음 먹은……맛이었습니다」

「그렇겠죠 그렇겠죠! 구훗, 다른 것으로는 결코 맛볼 수가 없는, 당숙자랑의 요리입니다!」


지배인은 격렬하게 비비어 수를 하면서, 클레이의 훌륭한 상완이두근에 빛나는 길드 링을 힐끔힐끔 보았다.
이 숙소에 한 걸음 밟아 넣은 순간, 숙소의 종업원이 클레이에 모여 왔다. 아무래도 길드 링의 색에 의해 손님으로써 접하는 방법을 바꾸고 있는 것 같고, 우리들보다 먼저 숙박 수속을 하고 있던 손님을 쫓아버려 버렸다. 믿을 수 없다.

그렇다면 뭐 랭크가 높은 모험자 쪽이 돈의 유통은 좋을지도 모르지만, 그래서 접객 태도를 바꾸는 것은 어떨까라고 생각한다. 손님은 손님이며, 여관 측이 손님의 우열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만석이었던 식당에도 클레이의 위광의 덕분에 우선적으로 앉을 수가 있었고, 나는 덤이라는 것으로 그저 정중하게 접해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를 위해서 억지로 자리를 비우게 된 모험자가 딱했다.

「응후후훗, 우리 숙소는 그 코라다 상회가 경영하고 있어서요. 왕도내에도 6개, 숙소가 경영되고 있습니다」

「코라다 상회……베르카임에서도 들었던 적이 있구나」


뒤룩뒤룩한 배를 편 지배인은, 우리 일과 같이 나불나불 말하기 시작했다.
코라다 상회는 사르서르 자작가가 운영하는 큰 회사. 주로 기호품이나 액세서리-따위를 취급하는 귀족 납품업자이며, 서민에게는 인연이 먼 이름이기도 하다.

그 귀족 납품업자의 상회가 지금 힘을 쓰고 있는 것이, 왕도의 숙소 경영. 서민이라도 부담없이 숙박해, 불과 귀족의 생활을 체감 할 수 있다고 평판이 된 것이라든가.

일박 5, 000 레이브로 기경…에 숙박……? 아니아니, 5, 000 레이브 있으면 베르카임으로 호유(豪遊) 할 수 있다. 트르미 마을이라면, 이라고 생각한 곳에서 그만두었다. 왕도는 반드시 토지대라든지 인건비라든지, 비교적 비싼 것이야 반드시.


「숙소는 좀더 좀더 늘릴 예정이랍니다! 구후훗, 응후후후훗」

「네-그렇습니까-아하하―」


지배인은 희희낙락하게 말해 주고 있지만, 어떻게 하지 흥미가 없다.
조금 전 먹은 질척질척의 흰 음식이 혀 위에 남아, 굉장히 뒷맛이 개운치 않다.
배를 한가득 채우는 것으로 좋아, 사치는 말하지 않든지, 뭐라는 내가 솔직하게 생각할 리 없을 것이다. 나는 원래·일본인이라고? 맛이 없는 것을 찾는 편이 어렵다고 듣고 있는 나라에서, 맛있는 것에 둘러싸여 살아 있던 인간인 것이니까.


「부디 당숙에서 편히 있어주세요!」


만면의 미소로 지배인에게 들었지만, 이 숙소는 규피정보다 더러워져 있었다. 청소가 두루 미치지 않을 것이다. 숙소에서도 좋은 방이라고 말해졌는데, 침대의 이불은 박등구라고 곰팡이 냄새가 난다. 방자체는 넓은데 마루나 천정의 구석에는 먼지가 쌓여 있다. 유리의 창도 흐려, 밖의 경치가 안보였다.

이것으로 5, 000 레이브 지불합니다. 트르미마을의 숙소가, 상당히 기분이 좋았다.
잘 때의 기분이 최악의 침대에서 어떻게든 하룻밤을 보내, 이튿날 아침 나가려고 하면, 안내료라고 해서 추가로 1, 000 레이브를 청구 당했다. 무슨 안내라고 반론하자, 지배인이 일부러 설명을 했군요, 라고 들어 버려 어이를 상실했다.


「이것이 고급숙소? 믿을 수 없다」


베르카임의 해옹정 쪽이 상당히 고급려 있었다. 청소는 유료지만 부탁하면 제대로 해 주고, 인접한 식당의 밥은 어떤 것을 먹어도 맛있다.

무엇보다 종업원은 손님을 선택하지 않고, 자랑의 상회에 대해 몇분 설명한 것 뿐으로 1, 000 레이브를 청구하다니 바가지 씌우기도 좋은 곳이다.
클레이도 불만스러운 듯한 얼굴을 숨기지 않고 수긍했다.


「내가 왕도에 왔을 때는, 용기사<드래곤 나이트>의 숙소에서 신세를 졌기 때문에. 숙소에 묵는 것은 처음이었지만……규피정 쪽이 기분이 좋은 것은 확실하다」

「밥이 나오지 않아도 청결한 방에서 잘 수 있을거니까」

「으음. 그 잘 모르는 밥도……무엇이 맛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동의해」


다른 손님은 맛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역시, 맛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이름이 있는 고급숙소에서 나오는 요리인 것이니까, 맛있지 않을 이유가 없다, 라고 마음 먹고 있는지도 모르는구나. 저것이 훌륭한 작품 요리라고 우긴다면, 왕도의 주민은 혀가 이상하다.
그렇지 않으면, 맛있는 밥을 먹었던 적이 없는 걸까나.



+++++++++++



7번가에 있는 악취를 풍기는 숙소 『규피정』에서는, 오늘로 5일 연속, 매우 좋은 냄새가 난다고 소문이 되어 있었다.
쿠밀씨일가에 이벨독의 해독제를 투여하기 시작하고 나서 5일. 나는 매일 삼식 식모. 쿠밀씨에게 빌려 주어 받은 앞치마와 같은 옷을 입어, 자양이 있는 보리밥 죽이나 보리밥 잡탕죽을 만들었다.

보리밥이라는 음식은 마데우스에 존재하지 않았다. 맥분 만세 문화로 모아두어 맥립은 곧바로 가루로 가공되어 버린다. 맥분은 빵이나 시리얼 상태의 것에 가공되어 우유와 같은 것과 혼합해 질척질척한 것이 주식. 사실 이것은 전혀 맛있지 않다.

고기의 맛내기는 진하기도 하고 얇기도 하고와 가지각색으로, 야채는 가죽도 벗기지 않고 뒹굴뒹굴 놓여진다만.
마데우스의 식생활 문화는 풍부하다, 뭐라고 생각하고 있던 것은 트르미 마을까지. 트르미마을이나 베르카임의 요리가 맛있었으니까, 그것이 기준이라고 마음 먹어 버린 것이다.

2번가에 있던 예의 고급숙소에서 명물이라면 자랑된 흰 질척질척의 음식이, 확실히 그것. 마데우스에서는 메이저지만, 저기까지 맛이 없어 맛이 없다고 생각되는 것은 처음이었다. 다누시의 식당에서 먹은 같은 죽은, 생선과 조개가 맛이 나 맛있었는데.

「타케루 씨, 그저 조금입니다만……맛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소금이 들어가 있네요?」

「소금도 들어가 있습니다만, 이 짬은 소금이라는 것보다 간장의 맛입니다」

「간장? 입니까? 그것은 무엇입니까」


처음에 미각이 돌아온 것은, 유르우씨였다.
색각과 후각은 좀 더 빨리 돌아와, 남기는 곳은 미각이 낫는 것을 기다릴 뿐. 이벨독이 체내로부터 사라지는 것도 시간의 문제일 것이다.

쿠밀 씨도 3자매와 함께 큰 기쁨. 막내딸의 소리는 가슴 가득 꽃을 타 와서는, 마음껏 그 냄새를 맡고 있었다. 새끼고양이 수인이 뛰어 오르며 기뻐하는 모습은, 뭐라고도 치유된다.
일가를 이런 꼴을 당하게 한 녀석들에게 말하고 싶구나. 꼴좋다! 라고.


「타케루, 타케루, 이 야채는 뭐야? 처음 먹어봐!」

「나는 이쪽의 녹색의 북실북실 한 야채가 기호입니다」


브로라이트와 프니 씨는 시장에서 매입한 야채가 마음에 든 것 같고, 내가 적당하게 만든 드레싱을 마구 쳐 먹고 있다.
어차피라면 당지의 식품 재료를 이용하자고 하는 일로 시장에 가면, 드문 식품 재료가 많이 팔리고 있었다. 양상추나 양배추를 닮은 잎을 먹는 채소 야채에, 프니 씨가 마음에 든 브로콜리와 같은 야채. 물고기는 주로 담수어였지만, 신선하고 선명한 물고기. 열매나 버섯이나 야생초류도 있어, 왕도의 가계 사정은 풍부한 것 같다.

그토록 많은 식품 재료에 향신료와 조미료가 갖추어져 있는데, 2번가의 숙소의 밥은 맛이 나지 않았다. 건강지향으로 조미료를 넣지 않은 걸까나 하고 생각했지만, 고기 요리는 맛이 진했던 것이구나. 스파이시한 고기 요리를 울면서 먹었다. 그것은 그것으로 맛있었지만, 몇 번이나 먹고 싶다는 기분은 되지 않는다. 신체에 나쁜 것 같다.


「율우씨는 알고 계십니까? 2번가에 있는 황금 천마라는 숙소를」

「아아……네. 우리들에게는 인연이 먼 숙소입니다만, 왕도에서는 제일의 인기일지도 모릅니다」

「그것이?」

「그것, 이라고 하면?」

「아니아니아니, 나와 클레이가 일박 해 보았지만, 정말 심했다고요? 종업원은 손님을 차별하고, 방은 더러워져 있었고, 밥은 맛이 없다고 말할까 맛이 나지 않는 질척질척의 흰 무엇인가. 아마 맥분을 사용한 요리인 것이겠지만, 맛이 나지 않았다」

「맥분의 흰 질척질척……? 아 그것은, 알트리오의 향토 요리로 물미죽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맛이 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물미죽은 맥분을 반죽해 납작하게 늘려, 세세하게 잘라 물미젖이라는 밀크와 함께 익히는 요리. 내가 만드는 수제비 죽을 닮았구나.

설탕이었거나 소금이었거나, 향신료 따위도 혼합해 가게 마다 독자적인 맛을 내는 왕도 명물인것 같지만, 맛이 나지 않는 물미죽 따위 들었던 적이 없는 것 같다.


「나라면 물미젖의 달콤함을 살려 치즈 넣지마. 표면만 구워 파삭파삭하게 만들서 맛있을 것이고」

「치즈입니까? 죽에 치즈를 넣는다고는……」

「파스타 그라탕이라든지, 보리밥으로 리좃토로 해 봐도 괜찮은 것이 아닐까. 모처럼 왕도로 찾아낸 치즈인 것이니까, 이것을 많이 살리고 싶다」


그런 것입니다.
왕도에는 치즈의 전문점이 있었다. 평소 있으면 좋은데라고 생각하고 있던 치즈를 찾아내, 희희낙락 거리며 여러가지 종류의 치즈를 대량 구매 했다. 대량 구매라는 것보다도, 지독할 정도로 사 모아 버렸다. 사양말고 클레이에 짐을 갖게했기 때문에, 싫을 것 같은 얼굴을 되었지만, 이 치즈가 맛있는 것이라고 말하면 기뻐해 짐을 들어 주었다.
큰 길로부터 빗나간 10 번가의 모퉁이에서 고요하게 영업하고 있던 치즈 전문점에는 사람이 다가가지 않고, 손님은 나 밖에 없었다.

무려 왕도에서는 치즈가 냄새가 나다는 이유로써 전혀 유행하지 않은 것이다! 알트리오에 있는 치즈의 기원은 근처의 대륙, 에포루나·루트에 있는 것 같다. 클레이 가라사대, 스트르파스 제국에서는 백성에게 사랑 받고 있는 소울 푸드인것 같다.

어째서 이런 맛있는 것을 냄새만으로 피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뭐 익숙해지지 않으면 독특한 냄새가 싫을지도 모르지만, 그것보다 풍겨오는 냄새는 규피정에서 경험이 끝난 상태.


「흠……보리의 알을 가루로 내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것이군요」


율우씨는 나특제의 청결 크린이 끝난맥립을 찬찬히 응시해 손에 들어 감촉을 확인했다.


「보리의 알로도 이렇게 맛있으니까, 혹시 에페페고에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아버지, 이건 말의 밥이야? 사람이 먹으면 배탈나는거 아니야?」

「아니아니, 말 뿐이 아니야. 에페페고의 알에서는 좋은 냄새가 나. 혹시, 이것도 이 맥립과 같이……」


지금, 뭐라고 말했습니까?
이게 말의 밥이고, 좋은 냄새가 나?
말의 말에 프니 씨가 찌릿 이쪽을 노려보고 있지만, 저것은 무시하자.

부모와 자식의 회화에 귀를 기울여, 율우씨의 행동을 눈으로 쫓는다. 유르우씨는 자리를 서 조리장으로 가, 안쪽의 문으로부터 밖으로 나왔다. 한동안 하면 마대를 하나 거느려 돌아왔다.


「율우씨 율우씨, 이, 이건, 좋은 냄새가 나는 말의, 그, 밥입니까?」


무심코 달려들어 물어 버리자, 율우 씨는 놀라면서도 미소지었다.


「네. 보리보다 훨씬 싸게 매입할 수가 있는, 가축용 사료입니다만. 맥립과 별로 변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어떻게든 해 이 에페페고를 사용해 싼 밥을 만들 수 없을까 생각하고 있어서요」


이름은 차치하고, 혹시 이것은.
마대가 열려 안에 충실히찬 갈색의 알이 보였다.

순간 퍼지는 그리운 냄새. 정경.
한 여름의 초록의 융단. 바람으로 춤추는 끝.
가을에는 황금의 머리 머리를 깊게 늘어져, 순백의 알로 그 몸을 바꾼다.
나의 영혼에 깊게 새겨진, 두 번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고향의 맛.

그래, 그 이름은.


「쌀!!」



+++++++++++

보리밥도 괜찮습니다만, 역시 백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바라키의 고시히카리(고급 쌀)을 좋아합니다.
겨우 쌀을 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