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소설 - 중단/소재채취가의 이세계 여행기

[7부] 소재채취가의 이세계 여행기

NioN 2019. 7. 4. 07:43

제 7장
질냄비 밥은 정의.



백반.
그것은 무한의 가능성.
영혼에 새겨진 피.

전생에서 나는 빛나는 독신귀족이었다. 회사와 자택을 왕복할 뿐인 나날에 조금이라도 즐거움을 찾아내자, 라는 것으로 여행이나 영화 감상 이외의 취미는 먹는 것이었다.
편의점 밥도 맛있지만, 역시 그것만으로는 질리고, 염분이 조금높은. 건강진단으로 성인병에 붙이세요, 라고 충고된 이래 가능한 한 자취를 유의하고 있었다.

그렇게 말해도 독신남의 대충밥. 작은 스푼으로 몇잔이라든지 몇 그램, 같은 귀찮은 일은 하지 않는다. 완전 눈대중으로 적당 요리가 주.

하지만, 무엇보다도 관련되고 있던 것은 백미 밥이었다.
동료의 친가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햅쌀을 우연히 받아, 어차피라면 맛있게 먹어 주고 싶다고 생각해 질냄비로 밥했던 것이 계기였다.

그 이후로, 질남비로 백미를 끓인 밥이 제일 맛있으면 깨달아, 시간이 있을 때는 밥솥은 아니고 질냄비로 밥하도록 했다.


「쌀!!」


갈색의 마대를 껴안아 외치는 나를, 조용하게 응시하는 시선.
가축의 사료를 기꺼이 껴안는다니 엉뚱한 짓을 하고 난리네, 라고 클레이의 눈은 말하고 있지만 알 바인가. 이 만남을 기뻐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는가.

아니아니 허둥대지마. 기뻐하는 것은 아직 빠르다. 겉모습과 희미한 향기가 그리운 고향을 생각나게 했다고 해도, 과연 같은 만드는 방법으로 백반이 되는지 확인하지 않으면.
선생님, 부탁합니다.

---------------------

에페펜텟테의 종 랭크 F

에페펜텟테풀이라는 돌나물의 종자. 보리의 실로 비슷하기 때문에, 통칭을 에페펜고라고 부른다. 풍선과 같이 부풀어 오른 과실로부터 종이 튀어올라 대지에 뿌리를 박는다. 꽃봉오리 상태로 수확해, 봉투 안에서 튀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초식동물이 좋아하기 때문에 가축의 사료로 이용해 유통하고 있다. 식용으로 간주해지지 않지만, 먹을 순 있다.
축하합니다. 익히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고마워요 선생님! 고마워요!」


애태운 상대에게 겨우 우연히 만날 수 있었던 순간이라는 것은, 지금 이 때를 말하는 것은 아닐까. 이 녀석이 풀이든 종자든, 아무래도 좋다.

쌀과 같은 것이 있는 것은 알고 있었다. 왕도에서는 가축의 먹이일지도 모른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가축의 먹이이니까라는 편견은 일절 없다.

게다가 최저 랭크로 돌나물! 보리와 같은 식물일까하고 생각했는데, 풀! 과실의 종자! 그 중 실재의 풀을 보여 받는다고 하여, 상당히 밝은 이름이다. 나는 이 녀석을 쌀이라고 부른다.


「왜 그러는 것은, 타케루. 기쁜건 알겠는데 그 얼굴이 기분 나쁘다」

「실례구나 브로라이트. 이것은, 가축의 사료로 되어 있지만, 조리하면 최고로 맛있는 주식으로 변한다!」


나를 의심스러워 하는 브로라이트와 클레이의 기막힌 얼굴. 프니씨는 맛있다는 말에 반응해, 흥미 깊은듯이 접근해 왔다.


「타케루, 그것은 보리밥과 같은 건가요?」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먼저 과실에 덮여 있는 이 갈색빛 나는 얇은 막을 깨끗히 지웁니다」


율우씨에게 허가를 받아, 마대로부터 나무 그릇에 한 되정도의 쌀을 붓는다. 깨끗하게 얇은 막을 지우ㅗ, 훌륭한 순백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향기도 은은하게 한다.
기대에 가슴을 부풀려 질냄비를 가방 안에서 꺼낸다. 이 질냄비는 트르미 마을의 제롬의 잡화상에서 구입한 것. 전생에서 내가 애용하고 있던 질냄비와 크기가 꼭 닮았기 때문에, 물의 양이나 불기운의 조정 따위는 곧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으로 보리밥도 짓을 수 있다.

보리밥을 짓는 요령으로 쌀도 똑같이 짓는다. 즉, 익힌다는 것이다. 미조정은 훨씬 훗날 하도록 하며, 지금은 우선 밥을 해 보자. 부엌의 풍로와 같은 마도구를 이용해, 불기운을 조정하면서 차분히.

가축의 사료이니까 조금 혐오를 하고 있던 클레이였지만, 질냄비로부터 발해지는 향기에 목을 크게 울렸다. 보리와는 또 다른 독특한 향기나.


「타케루 오빠, 좋은 냄새가 나」

「나, 이 냄새나 좋아」

「- 좋아―」

「퓨」


3 자매는 긴 꼬리를 좌우로 흔들며, 나의 다리에 착 달라붙으면서 질냄비의 모습을 엿보았다. 비는 질냄비를 흥미진진하게 들여다 보고 있다.
쌀을 먹으려면 반찬도 필요하겠구나. 응, 무엇으로 할까. 다진고기 같은 볶음 요리로 할까나.

율우씨와 쿠밀씨에게 도움을 받아, 고기를 가능한 한 잘게 싼다. 피망을 닮은 먹을때의 느낌의 야채도 같은 크기로 잘라, 하는 김에 콩나물과 같은 야채도 넣는다. 바베큐 소스 같은 맛의 소스에 간장을 조금, 걸쭉함이 나오는 가루를 물로 풀어, 뒤는 기름으로 단번에 굽는다.

굽는 작업은 본업인 율우씨에게 맡긴다. 과연 프로, 손놀림이 전혀 다르다.
덧붙여서 부엌에 있던 조리용의 마도구는 모두 연한이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마력의 보충과 수복을 해 두었다. 율우씨는 화력이 돌아왔다고 크게 기뻐했다.


「어머어머, 에페페고를 익히는 거네. 하아……이상한 조리 방법. 아버지, 이런 것 알고 있었어?」

「아니, 내가 생각하고 있던 것은 그슬리거나 굽거하는 조리뿐이다」


쿠밀씨와 율우씨는 고기 볶음을 접시에 수북히 담으면서, 쿡쿡 소리를 내는 질냄비를 바라보았다.


「율우씨, 이 쌀은 왕도 이외에도 살 수 있습니까?」

「쌀라고 부릅니까? 그, 에페페고가 아니라?」

「저는 쌀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어디서 살 수 있습니까?」

「아르트리오에서는 어느 지역에라도 나는 풀입니다. 다만, 왕도로 사용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왕도에 모이는 것만으로, 사려고 생각하면 그란·리오 대륙이라면 어디서에서도 살 수 있어요」


무엇입니다.
그러면, 트르미 마을의 부산물로서 길러도 괜찮은 것이 아닐까.
아니, 멋대로 기르면 안 되는 걸까나. 기르려면 허가가 필요하다던가.


「아니요? 에페펜텟테풀은 아무대서나 잘자라니, 가축의 사료로 귀중한 보물 되어 있습니다. 일부러 허가를 받을 필요도 없어요」


여하튼 이 마대 하나로 300 레이브니까요, 라고 율우씨는 웃는다.
아니 기다려, 30킬로 정도 있는 이 마대 하나로 300 레이브?! 보리라면 그 3배의 값은 하는데!

베르카임으로 보이지 않았던 것은, 에페페고가 유통하고 있지 않았으니까? 아니, 나는 어디까지나 『보리를 닮은 식물』을 찾고 있었을 뿐에 지나지 않는다. 『에페페고』라는 이름의 종은 찾지 않았다. 게다가 풀.

그러고 보니 베르카임의 방앗간에 에페페가루라는 것이 있던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저것은 갈색의 분말이었기 때문에, 설마 쌀가루라고는 생각되지 않았던 것이다. 태만하지 않고 조사 해 두면 좋겠지만, 본 것 모두를 조사하는 것은 귀찮음.

베르카임으로 가루가 팔리고 있다면, 반드시 가공전의 종도 팔리고 있을 것이다. 나의 꿈이 부풀어 오른다.
수고짬 걸쳐 만드는 일본의 쌀님과는 달라, 그 정도에 나 오는 돌나물이라면 기르는데 그만큼 수고는 걸리지 않을 것이다.
과연, 그래서 이 랭크와 저가. 굉장해, 응이라고는. 이상한 이름.


「오, 슬슬 됬을까」


갓난아이 울는 것같은 소리를 내는 뚜껑을 열자.
수분이 날아간 것을 확인하고 나서 잠깐 뜸들인다. 근처에서는 고기 볶고의 좋은 향기가 식욕을 눈을 뜨게 해 프니씨는 이미 식탁에 대해 예의범절 좋게 대기.
클레이도 브로라이트도 거기에 배워 자리에 앉은 것을 확인해, 드디어 대면.


「우와아……」


질냄비의 뚜껑을 취하면, 거기에는 순백에 요염한 쌀님이 모습을 나타냈다.
냄새는 바야흐로 쌀. 내가 마구 애태운 백반. 이 냄새로 이 겉모습으로, 시큼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
타박타박 거대 스푼질을 반복해, 공기가 빠지도록 교반. 위험한 질냄비의 바닥에는 쌀이 있지 않다. 아아, 이제 먹고 싶다. 이것 완벽한 백미. 백반. 굉장해 굉장해.
참지 못하고 냄비의 늪에 도착한 덩어리를 입 안에 넣는다.


「…………!!」


최초로 느낀 것은 따뜻한 단맛. 코를 빠지는 풍부한 대지의 숨결.
아니, 그러한 전문적인 일은 말할 리 없다. 이것은 바야흐로 쌀님. 백반. 전생에서 먹은 유명한 상품의 명칭과도 뒤떨어지지 않는, 훌륭한 맛.

솔직히 말하면, 쌀의 상품의 명칭별로 먹고 비교해 그 맛에 관하여 질문을 받아도 모두 같게 생각되는 혀이다. 하지만, 이것은 전생에서 강하게 기억하고 있던 그 그리운 맛과 아주 비슷하다.

간장의 열매를 발견한 이래의 충격. 기쁨. 감동.


「타케루?! 왜 그러는 것이냐!」

「타케루, 왜그러는가. 무리 해서 말할 것은 없어」


깨닫고 있으면 울고 있었다.
-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음식을 먹어 눈물을 흘리는 나에게 당황한 것은, 브로라이트와 프니씨. 클레이는 걱정도 하지 않고 어떻냐는 얼굴을 하고 있다. 실례다.

나는 다만 울었을 것이 아니다.
너무 기뻐, 말을 잃은 것이다.


+++++++++++


쌀을 만날 수 있었던 충격과 환희에 한동안 우카레라고 끝냈지만, 우리가 왕도에 온 것은 다른 것도 아닌, 감사관의 호출에 응하기 위해서다.
이 며칠으로 그런 일 완전히 잊고 있던 우리는, 길드로부터의 호출로 간신히 생각해 낼 수 있었다. 그러고 보면 그랬구나, 라고.

아니아니, 이 맛있는 쌀을 사용해 규피정의 새로운 간판 메뉴를 만들려고 생각하고 있던 것이에요. 다만 쌀을 먹고 있었을 뿐이지만.
초야말로 내가 절찬하는 백반의 맛좋음에 미간의 주름을 깊게 시키고 있던 클레이였지만, 소금을 접시 슬쩍 한 주먹밥을 만들어 주면, 외쳤다.


『이것은……, 이게 무슨 맛인가! 이런 먹거리, 태어나서 처음 먹었다!』


라고 외쳤다.
상상하고 싶다. 큰 라프톨이 양손에 꼴사나운 주먹밥 잡아 기쁨 외치는 모습을. 조금 무섭다.
브로라이트는 고기 볶음를 백반 후에 걸쳐 먹어, 덮밥으로 큰 기쁨. 프니씨는 말하지 않는 게 좋겠지. 내가 우는 만큼 감동한 기분은 모른다고 말한 주제에, 비빔밥이나 다키코미밥(역주 : 생선, 채소, 고기 등의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서 지은 밥) 따위를 마음에 들어 한 그릇 더를 재촉 했다.

비는 클레이같이 소금 결말이 마음에 든 것 같고, 입의 주위를 쌀알투성이로 열중해 계속 먹었다.
쿠밀 씨일가도 조금 느끼는 맛을 즐기면서, 기꺼이 먹어 주었다. 무엇이 기쁘다고, 보리보다 싼데, 훌륭한 주식이 되기 때문이다.

백반 하나로 요리의 폭이 굉장히 퍼진다. 보통으로 먹어도 맛있는데, 비빔밥이나 볶음밥으로 해도 맛있다. 덮밥도 맛있고, 가공해 전병도 만들 수 있다!


「간장……아얏!」

「입다물어라」

「퓨」


쌀의 용도에 대해 꿈꾸고 있자, 정수리에 둔통.
돌연의 충격에 놀란 비가 나의 등에 손톱을 세워, 그쪽도 수수하게 아프다.
하지만, 클레이에 얻어맞은 덕분에 현기증 나는 망상의 세계로부터 돌아올 수가 있었다. 지금은 쌀에 생각을 달리고 있을 때는 아니었다.


「인간의 귀족의 저택은 베르미난트공의 저택 밖에 모르지만, 이 방은……뭔가 눈부실 정도이구나」


방의 일상 생활 용품에 손대지 않게 양손을 뒤로 짠 브로라이트는, 소파에 앉지 않고 방 안을 물색. 확실히 방 안에 있는 일상 생활 용품은 이것도 저것도 번득번득 화려한 장식으로, 물건이 뭐고 있던 것이 아니다. 통일성도 없고, 다만 화려해 고가의 것을 늘어놓은 것 뿐과 같은 생각이 든다.
여기는 호출한 조사관에게 지시받은 귀족의 저택.

 베르미난트가 예상한 대로, 우리창흑의 단을 호출한 조사관이라는 것은, 귀족이었다. 난트카라는……또 긴 이름이었던 것이구나. 확실히, 남작. 만약 이름을 부르지 않으면 안 되는 사태가 되면, 조사하자.

응접실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반드시 저택에서도 좋은 방이라고 생각하는거야. 루세우바하의 저택은, 주인이 쾌적하게 살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중요한 손님을 실례가 없게 부르는 배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적어도, 이 응접실은 손님에게의 배려가 일절 없다. 손님을 생각한다면, 이런 일상 생활 용품을 불퉁불퉁 함부로 배치하지 않을 것이다. 부수면 손님의 책임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악취미야, 이 방은」

「이것, 분별없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비의 코고는 소리 방지 장치 사용하고 있기에 괜찮아. 감찰관이 오면 정지시킬테니」

「퓨」


나의 잘 모르는 발언을 클레이가 비난했지만, 나라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벽에 귀 있어, 라고 하겠지? 서투른 발언을 해서 감찰관에 오름세를 놓치면, 창흑의 단의 위기다.
정말 프니씨가 왕도 부근을 산책중에서 좋았다. 그 신을 데려 오면, 곧바로 불만을 말하고 있었을테니까.

창흑의 단의 멤버는 세 명으로 등록하고 있다. 프니씨는 어디까지나 말이라고 우기고, 비는 모험자 등록을 하고 있지 않다. 그러니까, 이것으로 창흑의 단의 전원이 모여 있는 것이다.

그렇다 치더라도, 언제까지 기다리게 할까.
지정된 시간에 저택을 방문해, 이 응접실에 통해지고 나서 이미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고 있다. 멋대로 다회를 개최하는 것도 꺼려져 차의 한 개도 나오지 않는 채 참을성이 많게 기다리고 있는 상태.


「호출했다면 시간 정도 지키고 싶네. 이것은 실례구나? 클레이」

「그같이. 여기까지 기다려지는 것은 우리들에 대해 무례하다. 베르미난트가 말하려면, 나라 공인의 감찰관은 시간에 시끄럽다고 듣고 있었지만,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너무 길게 구속되면 조금 곤란하구나! 나는, 율우전의 새로운 요리를 조식 하고 싶은 것이다」


그래. 나도 브로라이트의 의견에 찬성. 빨리 규피정에 돌아가 카레 개발을 하고 싶다.
미각이 돌아오고 있는 율우씨는, 희희낙락하며 요리사로서의 팔을 흔들어 주었다. 본래의 물미죽도 맛볼 수가 있었지만, 고급숙소에서 먹은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 맛있었다. 아주 조금의 소금기와 묘미가 스프에 용해한 배에 상냥한 맛. 저것은 숙취의 아침에 먹고 싶은 요리다.


「코코넛 풍미로 해도 디저트 감각으로 즐길 수 있을 꺼야. 코코넛은 어디 있을까나」

「코코넛? 코코넛이 뭐냐 타케루」

「퓨이퓨이」

「야자에 달린 열매라고 할까. 이렇게, 따뜻한 곳에 나 있는 인상이 강하지만」


가방으로부터 메모장으로 쓰고 있는 무지 책자를 꺼내, 야자 나무를 그리려고 하자.
예쁜 메이드 씨가 두 명, 말없이 방에 들어 왔다. 우리를 흘깃 노려보면, 시선을 방의 구석구석으로 움직인다. 마치 뭔가를 찾고 있듯.
그리고 서로 알맞게, 깊게 수긍하고 나서 밖에 나가 버렸다.


「하? 심하게 기다리게 한 주제에, 뭐야 저건」


코고는 소리용 장치를 자르지 않는 채 불만을 말한다. 브로라이트도 비도 응응 수긍해, 클레이도 기분이 안좋은 것 같게 꼬리를 마루에 내던졌다.
인사도 아무것도 없다니, 실례다. 그렇지 않으면 이것이 귀족의 상식이라는 녀석인가. 라고 하면, 지금부터 만나는 감찰관이라는 것은, 보통 수단으로는 가지 않은 것 같다.

진짜, 이제 돌아가고 싶다.


+++++++++++

백반에 대해 이야기 내면 멈추지 않게 되므로, 문장 조절 힘들었습니다.
에페펜텟테이!